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가깝고도 먼나라 일본 방구석 일식 미식여행
    푸드트립/아시아 2020. 9. 23. 14:24

    모두 안녕하세요~

     

    오늘은 일본으로 방구석 미식여행을 떠나볼까 해요 ~

    일본은 독자적인 음식 문화로 잘 알려진 국가 중 하나입니다.

    일식을 찾아서 일본을 찾는 전세계 방문객의 수는 해마다 느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와 함께 일본음식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같이 일본으로 방구석 여행을 떠나볼게요!


     

    1. 스시(SUSHI)

    아마 스시를 모르시는 분들은 거의 없겠죠! 혹시 있나요~? 일본을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음식인 스시입니다. 스시는 명실상부 일본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한국분들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굉장히 사랑받는 음식입니다. 

    스시는 부위별로 명칭과 종류 또한 다른데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아카미부드럽고 고소한 고급 어종으로 지방층이 풍부한 고가 어종이 주로 아카미로 분류됩니다. 대표 어종이 참치이며, 방어 연어 등도 아카미에 속합니다
    • 시로미
      깊고 고급스러운 맛의 흰살 생선으로 도미, 광어, 농어 등 흰살 생선을 가르킵니다.
    • 가이루이       
      쫄깃한 감칠맛으로 인기를 끄는 조개류를 말하며 피조개,떡조개, 새조개, 관자, 전복, 대합 ,맛살, 소라,멍게 등이 있습니다.
    • 히카리모노
      고등어나 정어리의 등이 푸르게 빛이 나서 붙여진 이름으로 고등어,전어,학꽁치,전갱이가 있습니다
    • 군함말이
      김말이 초밥을 의미합니다. 성게알(우니), 연어알(이쿠라), 날치알(도비코), 오이를 넣은 김말이 초밥(갓파마키)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새우,오징어,문어,게,장어 등의 초밥이 있습니다.

    2.사시미(SASHIMI)

    다음 요리도 너무 유명한 요리인 사시미입니다. 사시미는 한국어로 생선회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사시미는 조리되는 음식이 아니므로 일반적으로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을 완전히 보존하고 조미료 또한 적기때문에 건강 식품으로 불립니다. 보통 생선을 말하지만 갑각류와 같은 해산물이나 붉은 살코기와 닭고기조차도 일본에서는 사시미로 섭취합니다.

    3.라멘

    소유 라멘

    한국서는 인스턴트 면을 보통 '라면'으로 일본식의 생라멘을 '라멘'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라멘도 여러 종류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 쇼유 라멘(간장 라멘)
      일본에서 가장 기본적인 라멘으로 가장 대중적이며 도쿄를 대표하는 라멘입니다. 간장 베이스로 돼지와 닭, 해산물 등을 적절히 배합한 라멘입니다.
    • 시오 라멘(소금 라멘)
      담백하고 깔끔한 맛이 있는 라멘으로 간장이나 된장과 달리 색감이 없어서 국물이 투명하며 재료의 맛을 살린 라면입니다.
    • 미소 라멘(된장 라멘)
      홋카이도에서 만들어진 현대풍인 라멘으로 된장의 맛과 뼈 국물의 진한 맛이 어우러지며 표면에 기름이 많은 편입니다.
    • 돈코츠 라멘(돼지뼈 라멘)
      큐슈지역에서 널리 사랑 받고 있는 라멘으로 돼지 뼈를 장시간 끓은 국물 베이스로 돼지의 부위의 따라 라멘 맛이 달라집니다. 돼지냄새를 잡지 못하면 먹기가 힘들 수도 있습니다.
    • 토이파리탄 라멘(닭 백탕라멘)
      진하고 깔끔한 닭육수로 만드는 라멘으로 닭고기를 장시간 끓여 외형은 돈코츠 라멘과 비슷하지만 맛은 전혀 다릅니다.
    • 츠케멘
      메밀소바 처럼 면을 국물에 찍어 먹는 라멘으로 진한 양념이 된 국물에 탱탱하게 삶아진 면을 찍어 먹는 라멘입니다.
    • 아부라멘(아부라소바)
      국물이 없는 라멘으로 고추기름 베이스로 고명들과 섞어먹는 라멘입니다. 

    츠케맨(좌), 미소라멘(우)
    시오라면(좌), 아부라멘(우)

    4. 오코노미야키(OKONOMIYAKI)

    오코노미(お好み)는 일본어로 취향이란 뜻으로 한국어로 직역하면 '취향빵' 혹은'취향전' 정도로 번역 될 수 있습니다. 밀가루를 가쓰오부시 우린 물에 개어 각종 재료를 넣고 지져먹는 일본식 지짐으로 양배추, 계란, 밀가루 등으로 반죽하고 겉에는 삼겹살을 3장 정도 붙여서 지집니다. 음식이 완성된 후에는 가다랑어포와 오코노미야키 소스, 마요네즈 등을 위에 뿌려서 먹습니다. 지역별로 요리법이 조금씩은 다릅니다.

    5.타코야키(TAKOYAKI)

    일본의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으로 밀가루 반죽에 잘게 썬 문어와 파, 양상추 등을 넣어서 동그랗게 구어내 그 위에 가쓰오부시와 소스를 뿌려먹는 음식입니다. 오코노미야키와 함께 일본의 대표적인 간식입니다. 다른 지역보다 오사카에 가게들이 많은 편입니다. 생각보다 칼로리가 높은 음식으로 보통 8알에 350kcal정도가 되고 소스까지 뿌리게 되면 훨씬 더 올라갑니다.

    6.오뎅(Oden)

    오뎅은 일본에서 처음 만들어 졌고 여러 가지 어묵을 무, 곤약 등과 함께 국물에 삶아낸 요리입니다. 일본엔 전용 오뎅 레스토랑이 있으며 이자카야에서도 팔고 있습니다. 보통 겨울 음식으로 여겨지지만, 일부 식당에서는 연중 내내 음식을 제공합니다. 일본에서 오뎅은 낱개의 개념이아닌 오뎅탕의 개념으로 많이 사용되며 식당이나 지역마다 재료의 차이가 있습니다.

    7. 야키소바(YAKISOBA)

    야키소바는 삶은 국수에 채소, 고기등을 넣고 볶은 일본 요리로, 축제에서도 빠지지 않는 음식입니다. 원래 소바는 메밀로 만들지만 야끼소바의 재료로 사용하는 면은 밀가루를 재료로 하기 때문에 우동과 비슷합니다. 주로 우스터소스와 간장으로 간을 하지만, 요즘에는 가게마다 특유의 소스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야키소바 위에 반쯤 구운 오사카식 오코노미야키를 엎어서 합체한 요리를 모던야키라고 하는데 호불호가 갈리는 편입니다. 

    8.스키야키(SUKIYAKI)

    쇠고기나 닭고기, 채소, 두부, 버섯, 곤약 등을 간장과 설탕 등으로 간을 맞춘 육수에 넣어서 자박자박하게 끓이고 그 내용물을 날달걀에 찍어먹는 일본 요리 입니다. 우리나라 음식으로 치면 전골에 가까운 느낌입니다. 

    9.자완무시(CHAWANMUSHI)

    자완무시는 원통형 그릇에 표고버섯, 은행, 닭고기, 작은 새우, 구운붕장어 등의 재료와, 풀은 달걀에 담백한 육수를 넣고 찜통에서 찐 요리로 우리나라의 계란찜이랑 비슷한 느낌입니다. 일식집에서 사이드로 나오는 경우도 있으며 탱글탱글하여 우리나라 계란찜과는 다른 느낌입니다. 여름철에는 식힌 뒤 시원한 육수를 부어 먹으며, 겨울에는 뜨겁게 데운 채로 먹습니다.

    10.오니기리(ONIGIRI)

    오니기리는 밥에 양념을 하거나 재료를 넣고 삼각형이나 약간 납작한 구 모양등으로 빚은 일본의 주먹밥입니다. 보통 손바닥 정도의 크기로 만들며 속재료에 따라 다양한 맛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는 삼각김밥이 비슷한 음식입니다.

     


     

     

    오늘은 10가지 일본음식을 소개해 드렸는데 먹고싶은게 있으셨나요~?

    포스팅을 하다보니 갑자기 일식이 먹고싶어지네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다른 음식으로 또 찾아올게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